2. 피카소를 통한 움직이는 시점의 발견
호크니는 피카소에 대한 연구를 갖고 1983년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과 84년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초청강의를 가졌는데, 그때까지 낮게 평가되어 오던 피카소 말년의 작업을 재조명한다는 이 미술관들의 의도된 맥락에서 호크니의 명료하고 감동
지각
지각은 감각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감각과정은 환경조건의 변화, 즉 외부자극이 신경계의 부호(신경충동)로 변환되어 대뇌피질에 도달하여 뇌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체계 혹은 인지구조(cognitive schema)에 의해 즉각적이고 무의식적이며 거의 자동적으로 해석되어 의
Ⅰ. 개요
자본주의 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세계체제분석내에서는 현 국면 시공간 혹은 위기와 관련해서 반체제운동론이 제기되어왔다.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여러 유형의 불의를 내장하고 있는 사회체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전개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에 저항하는, 즉 반체제운동들을 창출하며 이들
공간성을 시각적으로 기록한다는 점과 영화를 촬영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기계적인 수록의 객관성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첫 번째로 영화는 물리적 현실 세계 속의 공간을 시청각적으로 생생하게 담아내며 공간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그 사실성을 인정받는다. 두 번째로 사진 및 영화는 회화나 조각 같
제 2 절 연구의 목적
영화 속 공간에 따라서 보는 사람이 느끼는 감동의 깊이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그만큼 영화에 있어서 공간이란 중요한 부분이다.
영화는 기억을 전달하는 투명한 매체가 아니다. 오히려 기억은 그 매체 속에 거주하고 있고, 그 매체를 통해 만들어지고 형체를 지니게 되며 내
공간파악의 방식, 즉 깊이와 거리감각을 무시한 평면적인 나열이나 기저선에 의한 땅과 하늘의 설정방법 등, 이 모든 것이 아동 특유의 추상적인 외계의 파악방식과 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표현기능 위주의 지도는 이를 부정한다. 모처럼의 추상적인 공간설정의 방법이 잘못된 것이
하악 매복지치의 발치
지치는 마지막에 맹출하므로 맹출에 필요한 공간이 부족하여 매복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하악에서는 제 2대구치의 후방에 하악지 전연이 근접하고 있어서 비록 정상방향으로 맹출한 치아라 하더라도 두터운 연조직에 둘러싸여 만성치관주위염이 존재하고 언젠가는 지
,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다음 세대로 미루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우리가 오늘날 맞는 위기들은 모두 지난 세대가 미룬 여러가지 위기들의 실현인 것일까? 이 논증을 더 깊이 살펴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간적인 차원을 탐색해 봐야만 한다.
IV. 자본주의 역사지리의 이론화
그렇다면 자본주의의
깊이 잠들었던 한돌이와 용란이 깨었다. 그들은 도끼를 휘두르는 연학을 보았다. 연학이도 그들을 보았다. 끼둑끼둑 웃으며 그는 다가왔다. 한돌이의 눈에 쳐든 도끼가 못박힌다. 도끼가 허공에서 돌았다. 순간 용란의 몸이 솟구쳤다. 뛰었던 것이다. 연학이 뒤따라 뛰었다. 용란은 쓰러진 한실댁을 밟
공간으로서의 인터넷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영화 1997년 작 「접속」과 2002년 작 「후아유」를 대상 텍스트로 삼고, 가상공간의 의의와 가상에서 실현되는 자아의 모습에 대해 논해 볼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구현되는 관계 맺음의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가상공간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들